만북접경마을 새뜰마을 조성사업

개요

  • 시행연도 : 2016.01~2016.11
  • 위치 : 인천시 동구 만석동
  • 시행자 : 인천시 동구청
  • 주요업무 : 기초자료 및 현장조사 분석, 사업대상지 취약환경 개선 및 문제점 해결을 위한 기본구상(안) 마련, 대상지 사회경제조사, 거주민 설문조사를 통한 사회‧경제적 현황 및 거주민 요구 분석, 마을공동체 지원프로그램 마련

만북마을 현황

만북마을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행정구역상 인천광역시 동구 만석동, 중구 북성동1가로 나뉘어진 경계부에 위치한 마을이다. 마을은 한국전쟁 후 정착한 피난민들과 산업화 시기 일자리를 찾아온 주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된 이래 지금까지도 만북지역발전위원회, 만북동우회 같은 공동체를 이루고 생활하며 하나의 마을 생활권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1973년부터 동구와 중구로 행정구역이 분리되면서 행정서비스의 사각지대가 되어 주민들은 소외감을 느끼고 있으며, 실제로 쓰레기 수거, 유휴지 정비, 생계수단인 굴막 정비, 행정, 소방, 경찰서비스 필요시 관할 문제로 인한 지연사례가 빈번이 일어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주민참여 계획

사업초기에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새뜰마을사업을 설명하고 향후 추진일정을 공유함으로서 주민에게 사업의 취지와 추진일정을 전달하였다. 이후, 설문조사, 주택실태조사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주민이 함께 모여 의견을 공유하고 계획을 작성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한편 이와 더불어 주민교육을 병행하여 주민 스스로 마을을 관리할 수 있는 주민 역량을 강화시켰다. 최종적으로 지역발전위원회 심의에서 나온 의견을 보완하여 주민총회를 열고 공유 조정하여 계획안을 결정하였다.

마을 계획 수립

새뜰마을사업 추진계획은 주민참여과정을 통해 합의된 우선사업을 중심으로 주거환경 개선, 생활인프라 정비, 마을 활력 창출의 3가지 분야로 계획하였다.
가장 시급한 변전소 골목길 환경개선 및 연결도로 설치를 시작으로, 기반시설 정비와 주거여건개선사업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다음으로 굴막작업장, 공동화장실, 공동체거점공간 조성 등 생활환경개선 분야 사업을 시행한다. 마지막으로는 보행안전, CPTED사업, 경관개선사업 등 시설물 중심의 사업을 시행한다. 마을활력창출분야는 사업 전 과정에 걸쳐 단계별로 진행된다.